본문 바로가기

2014/09/125

교민에게 붉은악마는 무엇일까? 붉은악마와 함께 몇 번의 해외 원정을 다니면서 느낌점. 특히 교민들의 반응이 열광적이라는 것. 2000년 시드니 올림픽. 한국 대표팀의 경기는 애들레이드라는 도시에서 있었다. 모로코를 상대로 1-0 승리(이천수 골). 경기 후 붉은악마는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며 경기장 밖에서 응원(장외응원)을 했다. 응원가를 부르고 구호를 외쳤다. 주변에 교민들이 감쌌다. 교민 중 할머니가 한 분 있었는데, 박수를 치며 "아이고 잘 한다. 잘 한다. 아이고 재밌다 재밌어!"를 연발했다. 호주 이민 생활이 꽤 고단하셨을 그 할머니에게 붉은악마는 간만에 시원한 한 바탕 살풀이 마당을 제공했다. 얼굴이 환했다. 그 분이 호주에서 언제 한번 대한민국을 외치고, 애국가를 불렀을까. 2003년 도쿄 한일전. 역시 1-0 승리(안정환.. 2014. 9. 12.
혁명광장을 거쳐 에르셰니예프 박물관 - 2014 블라디보스톡 여행 5 호텔에서 나와 예르세니예프 박물관으로 향했습니다. 다시 중앙광장(혁명광장)을 자나야 합니다. 그 옆 연해주 청사 건너에 박물관이 있습니다. 가는 길에 이런 동상이 있더군요. 길거리 음식. 체인점 같습니다. 곳곳에 있습니다. 중앙광장의 동상. 박물관 찾는 게 정말 어려웠습니다. 청사 바로 건너편인데, 건물에 어떤 표시도 없어서 그냥 문을 열고 들어가기가 영.. 한참 헤매다가 지도를 믿고 문을 힘차게 밀었는데! 다행히 박물관이었습니다. 휴... 아래 사진은 입장권(수첩에서 찾았는데 아마 맞을 것입니다 --;) 먼저 연해주의 식생이 나옵니다. 자연사 박물관 분위기네요. 올라가니 고대 유적이 나옵니다. 발해의 유적이 아닐까요. 갑자기 영토를 지키지 못한 우리 역사가 아쉽게 다가옵니다. 다시 식생이 펼쳐집니다. .. 2014. 9. 12.
추모공원의 잠수함 박물관, 중앙광장을 거쳐 지역 햄버거 가게 - 2014 블라디보스톡 여행 4 2차 대전 추모 공원 아래 쪽으로 내려왔습니다. 꺼지지 않는 불꽃을 바라보며 왼쪽으로 걸어가면 대포가 나옵니다. 2차 대전 때 일본을 상대로 쏘왔던 대포가 아닐까요? 조금 더 가면 잠수함이 나오는데 잠수함 내부는 박물관입니다. C-56 박물관이라 하더군요.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후에 전쟁 박물관을 따로 갈 계획이 있었습니다. 전시물은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중앙광장(혁명광장) 쪽으로 걸었습니다. 해안 쪽 도로인데, 인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굉장히 썰렁한 느낌입니다. 블라디보스톡에서는 이런 느낌이 많았습니다. 길은 잘 유지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인도가 있다가 끊어지고, 보도블럭은 부서져 있고, 진흙 길이 나오고.. 난리였습니다. 담배 꽁초 대박. 중앙광장에 도착했습니다. 꽤 넓습니다. 특.. 2014. 9. 12.
외교부가 배포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원정 응원 관광 유의사항 최근 외교부의 대국민 서비스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외국에 갈 때마다 영사콜센터 등 각종 안내가 뜨면서 국가가 나는 보호해 준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 노후, 실업 등 인생의 전환점이나 위기 때에도 국가의 보호해 주는 방향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교육, 의료 등 분야는 많습니다. 국민에 대한 서비스가 부족하면 국민은 국적도 쉽게 바꾸는 시대입니다. 국가 존립을 위한 선택이 아닌가 싶네요. 아래 내용은 브라질 여행 때 두고두고 참고할 좋은 내용 같습니다. 2014. 9. 12.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붉은악마 원정단 안내책자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브라질 원정단 안내책자입니다. 준비하신 분들이 고생을 했다는 것이 느껴지는 책자입니다. 더 많은 페이지가 있지만,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서 기록으로 남기지 못하고 폐기했습니다. 이 책자를 받았을 때만해도 희망에 부풀었는데, 지금보니 만감이 교차합니다. 그래도 남은 것은 함께 한 사람들과의 추억입니다. 2014. 9.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