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biz

축구 마케터·기자·구단 직원·에이전시 등이 되는 방법?

by walk around 2014. 2. 27.

축구로 먹고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등 유럽 빅리그의 중계가 연일 방송되고, 현지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늘면서 축구 자체, 나아가서 축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연한 길입니다. 누가 방법을 알려 주지도 않고 같은 꿈을 꾸는 친구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결국 혼자서 꿈만 꾸기 일쑤입니다.

 

작은 규모이지만 지금까지 4기를 배출하며 알차게 운영되고 있는 BFC 축구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수료 후 부천 FC 1995에서 무급 인턴으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BFC 축구 마케팅 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가 무려 제5기까지 생존한 비결은 무엇일까요?

 

먼저 우수한 강사진․유익한 강의 내용 등을 떠올릴 수 있지만, 수강생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문화가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실제로 아카데미 수료생들은 전체적으로 또는 소규모로 커뮤니티를 유지하면서 친분을 넘어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개강 때마다 이전 기수 졸업생들이 찾아가 인사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막연하게 평생 축구로 먹고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사람들이 같은 고민을 하던 동료를 만나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수료생들은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채용정보,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사진은 지금까지 4회를 거치면서 검증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한준희 축구 해설위원, 축구관련 단체 중간 관리자, 대형 광고대행사 및 포털업체의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 주요 언론사 축구 담당 기자 등 현재 실무에서 활약하고 있는 강사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특히, 강사진들은 수료생과 SNS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도 합니다.수료 후에는 프로축구팀 부천 FC 1995에서 무급 인턴생활을 하게 되며, 성실하게 일정 기간 이상 참여할 경우 경력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이는 무급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의 성격입니다. 한편으로는 경력을 선호하는 업계의 분위기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는 셈입니다.

 

아카데미는 그간 약 8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수료생들의 축구계 또는 스포츠계 진출이 활발합니다. 여러 명의 K리그 구단 직원을 배출했으며, 축구기자, 스포츠 용품업체 직원, 마케팅 대행사 직원 등도 배출했습니다. 수료생들 간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자료 공유 등 커뮤니케이션도 활발합니다.

 

현재 5기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BFC 축구 마케팅 아카데미 제5기>

 

기간: 2014년 3월 8일 토요일 개강 이후 3월 13일부터 5월 8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0회

시간: 개강일 오후 4시~ 6시 이후 오후 8시~10시

장소: 개강일 부천구단 내 사무실 이후 신천 토즈

문의: 070-8712-4950

 

아카데미 블로그 : http://bfcfootballacadem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