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다시 부천FC!

부천 시민구단 창단 위원회 위원장 선임을 위한 험한 길

by walk around 2020. 6. 23.

창단 작업은 팬들이 하더라도 위원장은 이름이 있는 분이 해주시면 큰 힘이 된다. TF는 부천 지역 국회의원과 접촉했다. 정치적인 성향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 축구에 대한 애정이 더 큰 잣대였다. 당시 지역 국회의원 중 CHA 의원 측에 접촉을 했다.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또 다른 후보는 역시 지역 국회의원인 BAE. 역시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TF 입장에서는 두 분이 공동 위원장을 하면 최고의 그림이 된다. 

약속은 CHA가 먼저 잡혔다. 2007년 3월 17일 토요일이었다. 하지만 바쁜 일정이 생기면서 계속 미뤄졌다. 당시 TF 업무 메모에는 '당 공천위원회 소집으로 인해 취소'로 기록되어 있다. 일정을 취소하며 여전히 "참여에는 긍정적"이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BAE 의원 측과는 TF 사무국장 LEE와 유선상으로 논의가 이어졌다. BAE는 "4월 14일까지 답을 주겠다"고 했다가 답변 날짜를 4월 20일로 연기했다. 엄청나게 고민하는 듯 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신중하게 판단을 하니, 일단 한다고 하면 큰 기여를 하실 지도 모르겠다"는 기대감도 있었다. 

4월 20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국회 의원회관 723호 BAE 의원 사무실. TF 사무국장 LEE가 다녀왔다. 이 자리에서 BAE 의원은 몇 가지 답을 내놨다. 1. 참여에 긍정적이다. 2. 후원사나 기관을 내가 찾는 건 어렵다. 3. 시민모임 차원에서 후원사를 찾는 건 좋다. 4. 10월까지 위원회를 운영하고 성과가 없으면 해체한다. 5. JEONG 등 축구계 인사와는 친분이 있으니 향후에 응원이 되는 기자회견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 다음날 사무국장 LEE는 또 BAE 의원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BAE는 "위원장을 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십여 명의 팬이 모인 창단 TF가 거물급 정치인을 설득해서 창단 위원장으로 영입한 어찌보면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돌이켜보면 젊은 TF 멤버들은 BAE 의원님과 수시로 대화를 나누며 많은 것을 배웠다. 

TF는 아직 부실한 TF 조직도를 BAE 의원 측에 전했고, 매주 진행상황을 전달하기로 했다. 한 편으로는 CHA 의원은 창단위원회 '고문'직을 수락했다. 하지만 위원장직을 고사한 것은 아니었다. 당시 창단을 위해 함께 일 했던 KWAK 씨가 CHA의원 측과 계속 접촉을 했다. TF 조직도와 진행 상황도 공유했다. BAE 의원 측은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CHA 의원 측이 창단에 함께 힘을 보태는 것에 긍정적인 입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