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book, movie

<돈의 심리학> 돈 버는 법 가르쳐 주는 책인 줄 알았는데..

by walk around 2014. 2. 9.

 

돈 버는 법 가르쳐 주는 책인 줄 알았는데, 전체적으로는 그게 아니었다. 교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초반에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이 참고할 이야기들이 좀 나온다.

 

"우리는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에게 자랑하기 위해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돈을 빌려 구입하고 있다."

 

"돈을 벌려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위해 돈을 벌게 만들어야 한다."

 

중간 중간 명상을 유도한다. 그 와중에 나도 한 가지 느낀 것이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이뤘을 때 어떤 느낌일까 생각을 했는데, 상당히 허무하고 허탈할 것 같다. 오히려 꿈을 꾸며 하나씩 이뤄갈 때는 상당히 행복할 것 같았다.

 

"사회 구성원들이 돈의 규칙을 알지도 이해하지도 못한다는 것은 현대 사회의 특징이다."

 

"돈의 규칙을 아는 소수의 사람들이 사회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것이 쉬워지다."

 

"운명은 운명의 당사자가 자신을 거부하면 할수록 더욱 거세게 다가온다."

 

공명의 법칙. 100만 유로 어렵지만, 100만 유로가 100만 유료를 벌어준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부가 자리 잡은 영역을 찾아낸 후 그곳을 지배하는 장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한다. 의식적으로 그 장 안으로 잠수해 들어가야 한다. 아름답고 비싼 레스토랑, 호텔, 선박, 교외 등 그곳이 어디든 상관없이 말이다."

 

"부자가 되는 도정에서 가장 큰 장애는 가난에 대한 의식이다."

 

"새로운 공명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해당 영역으로 들어가야 한다. 예컨데 상응하는 책들이나 영화들을 볼 수 있는 영역을 찾아 들어가야 한다. 무언가를 실현한 삶을 찾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야 한다. 지적인 경험의 교류가 분명 중요하다."

 

"생각이 영그는 곳에 그에 상응하는 공명이 발생하고, 찾지도 않았는데 필요한 책이 나타난다."

 

"한 쪽 극단으로 다가가려는 사람은 구원받지 못한 다른 극단이 심지어는 소위 저승으로부터 나타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 세상 어디에도 그냥 가져가도 되는 돈은 없다. 남의 돈을 가져와야 한다."

 

"집착이 사라질 때 수입이 올라간다."

 

"처음에는 놀라운 것들이 금방 당연하게 느껴지고 즐거움도 점점 줄어들다가 완전히 사라진다. 이제 돈으로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는 일은 극단적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 된다."

 

"이제 현상을 유지하는 것도 돈이 많이 든다."

 

"더 많은 돈을 벌어도 돈을 손해볼 지 모른다는 불안만 커지며 돈더미를 감시해야 하는 조치를 위해 돈이 점점 더 많이 들어가게 된다. 더욱이 그를 둘러싼 환경은 점점 탐욕적으로 변한다."

 

"간혹 그들 가운데에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마저 있다."

 

"평생을 시간으로 돈을 번 사람들은 다시 돈을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왜 인생의 4/5를 돈을 벌고 일하는 것으로 채운다음 나머지 1/5를 즐길 수 있다는 불확실하고 비현실적인 희망을 갖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