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파리 2016

하늘에서 본 프랑스, 꿀이 뚝뚝 떨어지는 국토 - 2016 프랑스 여행 1

by walk around 2017. 6. 27.




로마에서 파리는

비행기를 탔다.


길지 않은 비행

조용히 가자라는 생각은

비행기가 하늘에 뜨고

사라졌다.


비행 중에 내려다본 풍경은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지중해.

바다의 맑음을 사진에

담을 수 없었다.


주변에 산업국이 즐비하고

남에는 개도국과 산유국마저 있는데

어쩜 이리 맑을까?





육지에 올라 구름을 만났다.





잠시 후 눈에 덮힌 산을 만났다.

북이탈리아의 알프스 산맥으로 짐작된다.






산을 넘자 평야.

평야의 농경지가

그림인 듯 아름답다.

어쩌면 이렇게 나눌 수 있을까?





더욱 놀라운 것은

농지로 이뤄진 지평선

농지가 끝이 없다.


이쯤되면 프랑스는

농업국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 정도 농업이면

식량 걱정은 없을 듯 싶다.


나중에 곁에서 본 프랑스 농촌은

더 부러웠다.

 

한국 국내선 비행기를 타보면

곳곳에 골프장이 보이는데,

프랑스에서는 골프장을 볼 수 없었다는 게 인상적.





프랑스는 국민총생산이 2016년 기준

세계 7위.


항공, 우주공학 등 첨단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럼에도 동시에 농업국이다.

식량은 자급은 물론 주변 나라에 수출한다.


실제로 내려다 본 프랑스 국토는

꿀이 뚝뚝 떨어지는 그런 땅이었다.






아무리 날아도 공장은 

적어도 이번 비행경로에는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 나라는 공업국이자

농업국이다.





파리 근교.

파리 근교도 시골이다.


나중에 차로 다니면서

느낀 것이 도심이 크지 않다.


조금만 나가도 들이고

농촌이다.


책으로 읽고 짐작하던 프랑스와

너무 달라서 놀랐다.

 

참! 알 이탈리아 항공 로마-파리 구간은

A320 국내선 분위기의 작은 비행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