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ect

블랙베리 9700 서너달 사용 후기(1년 , 1년 6개월 후기 추가)

by walk around 2011. 6. 28.

이제 벌써 서너개월이 되어 갑니다. 처음 RIM사의 블랙베리를 구입한다고 했을 때 찬성하는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왜 지는 기종을 사느냐"는 말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사람 고집이 참 묘합니다. 모양에 일단 반하고 나니까 불편함은 감수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고민 끝에 블랙베리 볼드 9700 화이트를 구입했습니다. 파는 곳도 많지 않아서 어찌어찌하여 역삼동의 한 전문매장에서 샀는데, 친절하고 좋았습니다.

사용결과 지금까지는 비교적 만족. 하지만 스마트폰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아주 많았습니다. 그냥 지금까지 사용한 휴대폰이나 스마튼폰과는 약간 다른 감성의 물건이라고 해야하나? 이메일 수신 기능이 심하게 강력하지만, 제 경우 그렇게 이메일로 업무 처리하는 비중이 높은 것도 아니고요.


재미있는 점은 사진이 좀 로모감성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사진이 좀 어둑한 것이 뭐랄까. 좀 후졌는데, 느낌은 좋습니다. 지금 사진의 배경화면이 블베로 찍은 것 입니다.

9700의 경우 화면이 아주 작습니다. 이것으로는 뭘 보거나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대략 무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용 카카오톡은 지금(2011.7월 현재) 시범 서비스 중이라네요. 그것만 되면 좀 더 스마트폰 분위기가 나지 않을까. 그밖에 다른 어플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 비해 아주 심하게 부족합니다. 그나마 있는 것도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가입하고 다운받는 절차도 무지 복잡합니다.

가로형 디스플레이는 눈이 편하고, 쿼티키패드도 입력이 잘 되고 마음에 듭니다. 혹시 제가 몰라서 그럴지 모르겠는데, 한/영 전환이 불편합니다. 간편하게 전환하는 방법이 혹시 있을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는 휴대용 컴퓨터에 준하는 스마트폰을 생각하고 블랙베리를 이용하는 것은 무리입입니다. 휴대폰보다 아주 조금 더 진화한 기능에 불편하고 특이한 감성을 느끼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휴대폰 기능은 무난하니까요. 예쁘지만 재주없는 여자친구라고 해야하나.

크기는 가로가 대략 5.5센티미터, 세로가 대략 10.5센티미터입니다. 제가 크기도 안보고 사서 생각보다 작아서 좀 놀랐거든요.

...

뒤늦게 찾은 개봉식 사진입니다.




※ (2012년 2월 추가)이제 사용 1년이 되어 갑니다. 1년 소감은 예쁘지만 인내가 필요한 기기라는 것입니다. 문자 메시지 보내고 받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와 카톡 등 다양한 앱 이용은 영... 인터넷 속도는 최악... 전화 드롭은 윽... 이제 의무약정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요즘 TV드라마 <드림하이2>에서 등장인물들이 제 것과 같은 모델로 보이는 블랙베리 9700 화이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PPL인지 모르겠습니다.

그간 이 기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도 많이 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블랙베리 9700 OS 업그레이드
블랙베리 9700에 카카오톡 설치하는 방법
블랙베리 9700 OS 완전 재설치 - 콜 드롭 등 해법

콜 드롭은 좀 나아졌지만, 카톡은 아직 버벅 댑니다. 하루에 한두번 이상은 완전 종료했다가(밧데리까지 탈거하는 완전 종료) 켜면 밀린 카톡이 두두두 들어옵니다. 음악감상은 나쁘지 않고, 동영상 보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일단 곧 의무약정이 끝나는 KT 아이폰을 해지하고, 아이폰을 SKT로 갖고 오고, SKT로 연결된 블랙베리는 전시용(?)으로 두는 방안을 심각하게 고민 중입니다. 새로 기계를 하자니 위약금의 압박이 거세네요.

※ (2012년 11월 추가) 이 기기는 이미 약 6개월 전 서랍 속에 들어 갔습니다. 전화 끊김(기지국 이동시 통화 자동종료되는 블베의 고질병), 밧데리 고속 소진(각종 커뮤니케이터가 온 한 상태에서는 급속 소진), 한 없이 느린 인터넷 등이 인내의 한계에 다다르게 했습니다.

결국 세컨드폰으로 쓰던 아이폰 3G만 쓰다가 아이폰 3G도 너무 느리고 답답해서 최근에 베가R3로 바꾸었습니다. 교체 후 약 2주. 지금까지는 심하게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