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biz

축구 마케팅을 공부할 것인가? 스포츠 마케팅을 공부할 것인가?

by walk around 2012. 1. 5.

축구 마케팅을 공부할 것인가? 스포츠 마케팅을 공부할 것인가?

어쩌면 답은 간단합니다. 개인적으로 축구를 좋아하거나 축구계에서 일하고 싶다면 축구 마케팅을 공부하면 됩니다. 반면에 축구 이외의 야구 또는 농구 등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면 스포츠 마케팅을 공부하면 되겠죠.

현재까지는 TV광고, 마케팅 규모, 국제시장 등을 두고 볼 때 스포츠 종목 중 축구의 마케팅 시장 규모가 가장 큽니다. 축구 기자, 에이전트, 구단 직원 등 축구계의 다른 직업군으로의 확장성도 있습니다.

아카데미 과정을 만들 때 축구 마케팅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스포츠 마케팅으로 할 것이냐를 고민하다 결국 축구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과정을 연구할 당시 "축구 마케팅을 잘 하면 다른 종목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한 포털사이트의 스포츠마케팅 담당의 조언도 받아들였습니다. 

아카데미 운영의 또다른 축인 부천FC 1995의 마케팅 경험과 수료자가 구단의 마케팅 인턴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습니다.

BFC풋볼마케팅아카데미는 새해를 맞아 2기( http://bfcfootballacademy.tistory.com )를 모집 중인데, 지나해 1기 과정을 운영하며 획득한 노하우가 2기 과정에 고스란히 반영이 됐습니다.

벌써 1기 수료 후 부천FC 인턴과정에 있는 수료자 등에 대한 K리그 구단이나 마케팅 업계의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미 1기 수료생들은 자체적으로 축구단을 창단 하는 등 수평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2기생들은 축구계에서 자리를 잡고있는 유명 강사들과의 수직 커뮤니케이션과 기존 1기와의 수평 커뮤니케이션까지 네트워크의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존 듀어든의 BFC풋볼마케팅아카데미 2기 수강생 모집
"…되는 법" 위주로 강의… BFC 풋볼 마케팅 아카데미
3부리그 부천FC 인턴 출신 인기 … 구인, 인턴요청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