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book, movie

<프로들의 홍보 노트> 서너 번 읽은 것 같네..

by walk around 2012. 11. 10.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홍보노트.(2005. 12.)

 

프레인이라는 대형 홍보 대행사에서 제작한 책. 비교적 기본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모바일 등 홍보 툴 관련 내용은 다소 예전 내용이다. 스마트폰 나오기 이전 버전이다.

 

그러나 기본적인 용어 정리. 일 하며 간과하기 쉬운 기본적인 원칙 등을 다시 한 번 상기하기에 좋다. 사실 오래 전부터 책꽂이에 있던 이 책을 읽지 않은 줄 알고 다시 집어 들었는데, 한 번 이상 읽은 흔적이 책 곳곳에 있었다. 내용이 괜찮다 싶으면 과감하게 책에 낙서를 남기는 스타일이라서..

 

 

이번에 읽다가 새삼 공감한 내용 "(기자에게) 답변을 하다가 해당 사안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거나 '아마 그럴 거다'라는 식의 추측성 발언을 하면 사후에 수습하기 힘든 상황을 불러올 수 있다"는 말. 경험에서 나온 엑기스 같은 말이다. 나도 실수할 뻔한 일이 있다. 다행히 경험하지는 않았다.

 

만만치 않은 방송 홍보에 대해서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프로그램 컨셉에 맞게 제안한다면 방송홍보는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라는 말에 의욕은 얻었지만, 여전히 현실은 만만치 않다. 그래도 다시 시도할 생각은 덕분에 갖게 됐다.

 

"홍보 활동의 목적을 나름대로 정의해야 한다"

 

"(기사의) 주목도와 신뢰도 측면에서 광고보다 4~5배 가량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

 

이런 기본적인 내용도 매너리즘에 빠져 있다가 보니까 새삼스럽다. 홍보 관련 책을 올해 안에 몇 권 더 보고 충전 좀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