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그림자 블로그 - 누군가 당신 블로그 컨텐츠를 복제한다면?

by walk around 2009. 12. 28.


오늘 점심 식사 후에 아무런 목적없이 서핑을 했습니다. 예전에 놀러가본 곳도 검색해서 나와 같은 공간을 시간차를 두고 공유한 사람들의 생각도 읽고, 양희승과 현영이 사귈 것 같다는 뉴스도 보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먼저 제 블로그의 운영메뉴에서 '유입경로'를 보았습니다. 대부분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고 계시더군요. 요즘 다음 View로는 영 신통치가 않아서 대부분 검색을 통해 노출이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가장 최근 유입경로를 클릭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앙사나 이후루'를 검색해서 제 블로그로 들어온 경로가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cafeblog.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post&sm=tab_pge&query=%EC%95%99%EC%82%AC%EB%82%98+%EC%9D%B4%ED%9B%84%EB%A3%A8&st=sim&date_option=0&date_from=&date_to=&dup_remove=1&post_blogid=&post_blogurl=&post_blogurl_without=&detail_and_query=&detail_not_query=&detail_or_query=&detail_udp_query=&srchby=all&ie=utf8&start=1

좀 긴데요. 아무튼 네이버에서 '앙사나 이후루'를 검색했을 때, 제 블로그 컨텐츠가 상단에 나온다니 황송한 일입니다. 지난 여름 기둥뿌리 뽑아서 휴가를 다녀온 후 포스팅한 아이들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다른 분들의 컨텐츠도 확인을 했습니다. "아. 맞다. 난 왜 저 사진을 안찍었을까?", "저런 칵테일도 있다니! 난 왜 못 먹었지?", "테이블 사진을 저렇게 찍으면 분위기 나네" 등 꽤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너무 집중해서 봤나요? 블로그를 달리해서 비슷한 사진들이 나타나는가 싶더니, 급기야 완전 복제품인 듯한 컨텐츠를 발견했습니다. 아래 두 포스팅입니다. 모두 위 검색결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고 상상의 나래를 폈습니다. 먼저 두분이 일행이었을 가능성. 별로 없습니다. 같은 사진을 두고 설명이 완전히 다른 것이 종종 나타납니다. 유사한 사진을 찍었을 가능성. 오. 그럴리가.

하지만 연전히 두 분이 일행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진의 워터마크는 정교하게 지워도 지금 본 두 블로그처럼 싹 지주고 새 워터마크를 앉히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니 사진을 공유한 일행이었을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두 분 모두, 저작권 표시를 했는데, 출처를 밝혀야 하며, 영리적 사용금지 조건, 내용 변경금지를 달았습니다. 몰디브 관련 컨텐츠 몇개는 모두 다 거의 같았습니다. 만약 복제라면 두분 중 한분은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것이 아닐까요? 괜찬 오해를 받을 테니까…

유사한 블로그를 보면서 호기심에 끄적이다 소화 다 됐습니다. 양치하고 일해야 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