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부천FC 1995

부천FC 마케팅 아카데미, 다른 구단 관련자도 수강한다

by walk around 2011. 9. 16.

부천FC 1995가 축구용품 쇼핑몰 두사커(dosoccer.com), 모임전문공간 토즈와 함께 개설을 준비 중인 BFC풋볼마케팅 아카데미에 이색 수강 신청자들이 있어서 개강을 앞두고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부천FC 측은 당초 아카데미 오픈을 앞두고, 구단 창단·운영 노하우와 함께 수준급 마케팅 비법이 외부로 새나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했죠. 부천FC는 부천SK를 응원하던 팬들이 연고이전으로 구단을 잃은 후 맨주먹으로 만들어서 운영 중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생존 자체가 기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부천FC 팬과 운영진은 2007년 창단 당시에는 지자체의 도움이나 모기업 없이 순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구단을 창단했고, 운영을 했습니다. 이에 고무된 지자체와 기업들이 지금은 자발적인 후원을 하는 상황입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부천FC는 독특한 구단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를 터득했습니다. 선수들이 전업이 아니기 때문에 선수 이적시 이적료를 받지 못했지만, 선수들을 일본, 태국 등 외국 리그와 2부리그에도 다수 진출시켰기 때문에 이적료 제도의 혜택을 받았다면 더욱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눈물 겨운 과정이었습니다.

또한 10개에 달하는 기업들과 현금·현물 후원계약을 맺고 있고, 40개에 달하는 지역후원사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제휴사 숫자로는 국내 최대규모일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운영 자금은 K리그 구단의 100분의 1에서 20분의 1 수준이지만, 인지도나 관중 수 등에서는 크게 밀리지 않고 있죠.

이런 성과를 이끌어낸 노하우들이 이번 과정을 통해 일부 공개될 예정입니다.

현재 BFC풋볼마케팅 아카데미에는 다른 구단 관련자도 일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평소 부천FC 구단에는 K리그 구단들도 지역마케팅 방법, 서포터와의 관계, 후원사 섭외법 등을 문의를 하기 때문에 이번 강좌는 이런 의문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셈입니다.

아카데미 운영진은 이런 움직임을 오히려 환영하는 입장. 전체적인 축구계의 상승 발전을 도모하고, 부천FC도 전문가급 수강생으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하우는 공유를 통해 발전하는 것이죠. 인재들과 함께 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강력한 시너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BFC풋볼마케팅 아카데미는 현재 제 1기 수강생 모집 중이며 22일 저녁 신촌 토즈비즈센터에서 개강합니다!

※ BFC풋볼마케팅아카데미 블로그 http://bfcfootballacademy.tistory.com

관련 포스팅 : 
풋볼마케팅아카데미에 예비 축구마케터, 에이전트 높은 관심 
3부리그 부천FC 1995, 축구판의 '인재양성소'로 주목

< 문의 >

032-655-1995 부천FC 1995
070-8712-4950 PLS미디어( plsmedia09@gmail.com )

※ 본 포스팅은 제가 지지하는 부천FC 1995 축구단이 진행하는 이벤트에 대한 편파 포스팅입니다. 그러나 사실을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