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The Fan

한국 최초의 축구 서포터 응원가 앨범은?

by walk around 2010. 2. 8.

최근 수원삼성의 서포터즈 그랑블루의 서포터즈 응원가 음반 녹음으로 각 구단 서포터즈 사이에서 응원가 음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부 축구관련 게시판에서는 '원조' 논쟁이 벌어지는 모양입니다.

지난 1월 29일 그랑블루는 노브레인 등 인기 음악인과 함께 응원가를 녹음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부 매체는 국내 최초의 서포터즈 음반 출시라고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도 서포터즈 응원가 음반은 발매된 바 있습니다. 가장 최초의 음반은 붉은악마가 1998년 프랑스월드컵을 앞두고 제작한 'We all will be there for you'입니다. 약 30명의 붉은악마 회원들이 참여했고, '대한민국' 구호, '오! 필승코리아' 등 21편의 구호와 응원가가 실려있습니다.

1997년 붉은악마가 제작한 사상 첫 축구 서포터 응원가 앨범. 다소 거친 녹음이지만 축구 서포터 초창기 멤버들의 꾸밈없는 열정을 읽을 수 있다. 이 CD에는 이미 '대한민국' 구호와 '오! 필승코리아'가 담겨있다.


이 CD를 구해서 보관하고 있다는 것은 어쩌면 행운입니다. 타고난 정리벽 때문에 보존도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개별 서포터즈 클럽 차원에서 제작된 최초의 응원가 음반은 부천SK 서포터즈 헤르메스가 2002년에 제작한 'Two steps behind'입니다(사진 아래).

이 음반에는 응원박수와 '100% your supporter', '오! 필승코리아'의 원곡인 'To be number one Bucheon FC' 등 29곡의 구호와 응원곡이 담겨 있습니다. 부천서포터 20여명이 강남의 한 녹음실에서 녹음을 했으며, 완성된 음반은 인터넷과 오프라인에서 판매했습니다.

음반의 응원가는 부천SK의 연고지 이전이후 경기장에서 들을 수 없었지만, 음반을 제작한 헤르메스가 2008년 K3 부천FC를 창단해 리그에 참여하면서 다시 경기장에서 들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음반 내지에서 헤르메스는 "1995년 대한민국 최초의 서포터로 이땅에 태어나 1997년 헤르메스라는 이름으로 내딛은지 6년이 흘렀다"며 "오직 부천FC를 위해 뛰고 땀 흘렸던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치고 이제 또 다른 걸음마를 시작한다"고 음반제작의 변을 밝혔습니다.

헤르메스는 또 "어떠한 역경이 오더라도 우린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또 그 믿음을 계속된다"고 말해, 팀 잃은 후 다시 팀을 창단하는 저력에 걸맞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저도 이 음반 녹음할 때 녹음실에서 소리소리 질렀는데요. 밀폐된 공간에서 무지하게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음반이 나온 후에는 보람은 있었습니다.

<부천FC 관련 포스트>

FA컵 꿈이룬 부천FC, 1R에서 대학최강 고려대 만나다

"선수들이 가장 꺼렸던 서포터는 부천 헤르메스"
부천FC 선수들과 서포터, 철문 사이에 두고 랄랄라
부천FC 팬들, 철문에 기대어 응원하다

K3 부천FC 서포터, 거리에서 합창
'AFC챔스 진출한 부천FC 팀닥터로 세계 누비고 싶다'
"부천선수들, 사우나에서 벌거벗고 만나자!"

추억에 젖는 부천SK 출신 선수들
옛 영웅 맞이한 부천FC 팬들 '훌쩍훌쩍'
니폼니시, "부천 서포터에게 인사 전해달라"
'확' 달라진 부천FC 1995 팬들 '나의 구단을 위해서라면…'